본문 바로가기

잠시 정리/수업 정리

22 . 06. 10 수업정리

728x90

CG (컴퓨터 그래픽스)

https://namu.wiki/w/%EC%BB%B4%ED%93%A8%ED%84%B0%20%EA%B7%B8%EB%9E%98%ED%94%BD%EC%8A%A4

 

컴퓨터 그래픽스 - 나무위키

이 저작물은 CC BY-NC-SA 2.0 KR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. (단, 라이선스가 명시된 일부 문서 및 삽화 제외) 기여하신 문서의 저작권은 각 기여자에게 있으며, 각 기여자는 기여하신 부분의 저작권

namu.wiki

>> 2차원 컴퓨터 그래픽스, 3차원 컴퓨터 그래픽스

 

래스터 그래픽 ( bmp, jpg, png )

픽셀

https://namu.wiki/w/%ED%94%BD%EC%85%80

 

픽셀 - 나무위키

이 저작물은 CC BY-NC-SA 2.0 KR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. (단, 라이선스가 명시된 일부 문서 및 삽화 제외) 기여하신 문서의 저작권은 각 기여자에게 있으며, 각 기여자는 기여하신 부분의 저작권

namu.wiki

 

벡터 그래픽

확대를 했을 때 래스터 이미지는 깨진다. 벡터 이미지는 괜찮음.

래스터 이미지 - 픽셀 단위로 저장

벡터 이미지 - 구성되어 있는 점이나 선으로 나열

 

저장할 때 차이

 

 

 

출력 대상: 디스플레이

해상도 : 가로 방향 픽셀 수 x 세로 방향 픽셀 수 (예 : 1920 x 1080)

해상도 내에서 표현

 

픽셀 (화소)

사각형의 점으로, 디지털 화상을 구성하는 기본 단위

- 점 하나에 해당 색의 정보( R, G, B, A ) 가 담겨있다.

- 저장방식 : bmp, jpg, png

태생적 한계

- 직사각형들로 집합. (곡선을 그릴 수 없다.)

디스플레이 확대시 모습, 서브 픽셀

 

안티 엘리어싱

위의 태생적 한계를 해결하기 위해 안티엘리어싱 기법으로 외곽선을 표현해준다.

(마치 곡선인 것처럼, 대각선이라던지)

 

3D 렌더링 파이프라인

정점, 선 데이터를 백버퍼(해상도크기) 출력

정점 , 선 데이터를 픽셀화( 래스터라이징 ) -> 백버퍼 -> 디스플레이 출력

 

정점 (vector) , 트랜스폼 (matrix , 행렬)

 

행렬 

행 과 열

 

0 1  0  1

1 1  1  1

1 1  1  1

 

행렬을 두고, 행렬 곱을 통해 변환 할 때 의미가 생긴다. 

 

행렬 곱을 통해 변환을 해준다.

왜 의미가 생길까?

3차원 좌표 (x,y,z,w) x 행렬 (matrix) = 변환(transform) 된 좌표

변환 : 위치 , (크기 , 회전) 

크기 회전은 중심점이라는 말이 들어가야함. 

그러면 중심점은 뭔가? 위치값

 

좌표, 공간(space)

 

 

예시 좌표 : 2D = (x , y)

원점 : 0,0,0

좌표 : 공간 내에 원점으로 부터 멀어진 값

중점 : 중심점

정점 : 중점으로 원점으로 삼는 좌표, 중심점에서 멀어진 꼭지점 좌표값

ex) 포지션 : 중점이 이동

 

Transform( 변환 )

- 위치 (translation) : 중심점이 원점에서 이동값

- 크기 (scale) : 정점이 중심점에서 멀어진 비율

- 회전 (rotation) : 원래 회전값에서 + A

 

 

벡터 

 :  방향, 크기를 나타내는 것

 

 

- 어디서 어디라고 명확히 되어 있어야 하는데, 앞 좌표를 원점으로 생략하면 끝점값으로만 표현이 가능하다.

원점으로부터 좌표도 벡터로 표현이 가능

 

벡터의 스칼라곱

:  v1 x 2 

벡터와 벡터 합연산

: v1 + v2

벡터의 내적,외적

- 내적 : 결과 값이 스칼라

- 외적 : 결과 값이 벡터

 

을 사용할 수 있게 된다.

 

 

 

https://mooneegee.blogspot.com/2015/02/directx9-world-transform-viewing.html

 

[DirectX9]월드 변환(World Transform), 뷰 변환(Viewing Transform), 투영 변환(Projection Transform)

기계식 키보드, 프로그래밍, 컴퓨터 관련 정보, IT 제품 관련 블로그입니다.

mooneegee.blogspot.com

https://gamedev.stackexchange.com/questions/68522/what-does-a-matrix-represent

 

What does a matrix represent?

I began learning OpenGL recently and am having problems visualizing what matrices are and their role in computer graphics. Given the template of a 4x4 matrix like this: I would assume that each ma...

gamedev.stackexchange.com

https://www.stechstar.com/user/zbxe/AlgorithmC/44073

 

C언어 알고리즘 & UNIX or Linux - 기하변환

기하변환 OpenGL 2011.10.05 02:05 posted by aesire 동차좌표는 3차원 좌표를 4개의 요소로 표현한다. 요소가 4개라는 점에서 이는 4차원 벡터로 간주할 수 있다. 마지막 요소의 값에 따라서 점은(x,y,z,1), 벡

www.stechstar.com

 

728x90